컨텐츠 바로가기

특색사업

  • 학교소개
  • 특색사업
  • 인쇄

창의적 소양을 갖춘 융합 인재 육성

비전1. 과학중점학교 운영을 통한 창의적 소양을 갖춘 융합인재 육성

가. 목표

  • 1) 인문 소양과 심도 있는 과학 지식을 겸비한 인재 양성
        가) 과학·수학 과목에 대한 심화 수업(수학 과목의 수준별 수업, 과학 과목의 실험·탐구 수업)
        나) 과학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 경험을 균형 있게 제공
        다) 과학 기초 학력을 배양하고 탐구·체험학습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한 창의성 계발

  • 2) 우수 이공계 인력 및 풍부한 과학 소양을 가진 인문사회계 인력 양성
        가) 연구원, 엔지니어 등 전문 과학기술인력 양성
        나) 과학기술 소양이 필요한 의약계열, 변리사 등 법학계열, 과학전문기자 등 언론계열 인력 양성
        다) 과학 저술가·환경 전문가 등 인문사회계열 인력 양성
        라) 과학·인문·사회 등 균형 있는 교육을 통한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미래형 인재 육성
나. 운영여건 및 특성

  • 1) 인근 지역개발로 젊은 층의 인구유입에 따른 교육에 대한 관심 증가와 이공계 진로를 희망하는 수요자의 과학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
  • 2) B-1 과학·수학 교과교실제와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운영 경험에 따른 교육적 기반 마련
  • 3) 과학중점과정 학생 전원 보문학사(기숙사) 수용 가능
  • 4) 활성화된 자발적 수업연구회, 교사동아리, 교과연구회 운영
다. 교육과정의 특성 및 운영계획

1) 과학·수학 교육의 강화로 과학·수학 교과의 이수단위가 확대

교과 과목 1학년 2학년 3학년 합계 총 이수단위 비율(%)
수학 수학 8     38 88 48
수학Ⅰ   4  
수학Ⅱ   4  
미적분Ⅱ     2
확률과 통계     2
실용수학,고급수학Ⅰ   4  
기하   4  
자연통합수학     5
고급수학Ⅰ     5
과학 통합과학 8     46
과학탐구실험 2    
물리학Ⅰ   4  
화학Ⅰ   4  
생명과학Ⅰ   4  
지구과학Ⅰ   4  
물리학Ⅱ     4
화학Ⅱ     4
생명과학Ⅱ     4
지구과학Ⅱ     4
생명과학실험,물리학실험,지구과학실험 화학실험,과제연구   4  
교양 과학교양 과학융합 2   2 4

2) 교육과정은 2학년부터 과학중점과정과 일반과정으로 구분하여 편성·운영되며, 과학중점과정은 물리학Ⅰ·Ⅱ, 화학Ⅰ·Ⅱ, 생명과학Ⅰ·Ⅱ, 지구과학Ⅰ·Ⅱ와 심화과목 2과목을 이수함

3) 특별교과(과학 교양, 과제 연구) 운영을 통해 STEAM(융합인재교육) 교육 실시

  • 가) 1학년 과학교양
        (1) 지도대상: 1학년 전체
        (2) 과목명: 과학교양(한국과학 창의 재단)
        (3) 운영시기 및 단위: 1,2학기 주당 1시간(2단위)
        (4) 학습 목표
            1세기의 정보지식 사회에서는 과학과 기술이 사회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최근의 과학 활동도 사회 경제적인 요인에 많은 영향을 받아
            과학이 인문학 및 사회학 등의 다른 학문 분야의 도움을 주고받는 융합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과학중점학교 및
            과학수학 특화형 교과 교실제 학교에서는 교육과정에 ‘과학 교양’을 편성하였고, 학교별로 다양한 내용을 통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을
            쌓도록 하였다.
       (5) 지도 기본 방향
            과학과 인문 ․사회학이 결합된 융합형 교과목으로서 고등학교 1학년이 갖추어야 할 인문학적 요소가 포함된 과학적 소양에 대한 내용을
            구성한다. 󰡔과학 교양󰡕의 내용으로는 생활, 역사, 수학, 글로벌 이슈 등으로 과학이 우리 생활 전반에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관심, 지역사회 및 학교의 여건에 따라교과서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지도한다. 과학 교과교실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면서 학생들의 과학적 흥미와 자신감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지도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개발하고 CRM(Creative activities
            Resources Map) 및 STEAM(Science- Technology - Engineering - Art - Mathematics) 관련 지도를 포함한다.

  • 나) 2학년 과제연구
        (1) 지도대상: 2학년 자연계, 과학중점반
        (2) 과목명: 과제연구
        (3) 운영시기 및 단위: 1,2학기 주당 2시간(4단위)
        (4) 학습 목표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의 학습 내용과 연계하여 심화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토론 및 조사를 통해
            과학의 연구 분야를 탐색하고,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자료를 수집한 후 실험 실습 활동을 수행하여 학습한다. 실험 결과를
            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하고 연구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하는 기회를 갖는다. 현대 과학 연구의 추세에 따라 소집단 활동을 기본으로 하여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공동 연구의 경험을 제공하되, 현장의 여건이나 학생의 특성에 맞게 개별 연구 과제나 학급별 연구 과제를
            수행할 수도 있다.
        (5) 지도 기본 방향
            ‘과학과제 연구’에서는 탐구 및 실험 학습을 통하여 과학의 핵심 개념 이해 및 ‘과학적 사고력’,‘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 등과 같은 과학과 핵심역량을 균형 있게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며, 특히 다음 사항에
            주안점을 둔다.
라. 비교과 체험학습 운영 계획

1) 목표

  • 가) 연간 50시간 이상의 비교과 체험활동을 통한 풍부한 과학·수학 소양을 함양
  • 나) 과학, 수학, 인문, 사회적 경험이 융합된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성·인성을 두루 갖춘 미래형 융합인재 육성

2) 운영방침

  • 가) 체험, 강연, 견학, 연구활동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과학·수학·인문·사회적 경험이 융합된 체험활동을 포함할 수 있도록 한다.
  • 나) 25시간은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 다) 지역의 대학과 연계하여 고교생을 위한 과학·수학 강연이나 캠프 등의 참여를 권장한다.
  • 라) 과학·수학 동아리 활동을 장려하여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도록 지도한다.
  • 마) 과학·수학 관련 도서를 구입하고 골든벨 대회 등을 개최하여 과학과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도하고 진로선택에 도움을 제공한다.
  • 바) 체험활동 플래너를 작성하도록 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체험활동을 안내한다.

3) 운영계획

운영일자 운영내용 대상
2019. 03. 18. (월) 과학발명품 경진대회 참가자
2019. 03. 25. (월) 수학, 과학탐구토론대회 참가자
2019. 05. 31. (금) 생활 속 과학, 수학현상 사진 공모전 참가자
2019. 06. 11.(화) 수학경시대회 참가자
2019. 06. 18. (화) 과학경시대회 참가자
2019. 06. 24. (월) 수학, 과학 골든벨 참가자
2019. 07. 15. (월) 수학 과학 도서 포스터 작성 대회 참가자
2019. 09월 중 수학축전 1,2학년 참가자
2019. 10월 중 과학축전 1,2학년 참가자
2019. 10. 07.(월) 수학탐구대회 1,2학년 참가자
2019. 10. 17. (목) 과학탐구대회 1,2학년 참가자
2019. 10. 28. (월) 수학, 과학 동아리 포스터발표대회 참가자
2019. 11. 04. (월) 과제연구 주제 발표대회 1학년 참가자
2019. 11. 04. (월) 과제연구 발표대회 2학년 참가자
2019. 11. 29. (금) 보문 축제 수학, 과학 부스운영 1,2학년 참가자

※ 이외 다양한 체험활동을 실시할 예정임.

4) 과학∙수학 자율동아리 운영

[ 자율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융합인재 육성 ]

  • 1) 논술에서 요구하는 주제에 부합하는가?
  • 2) 주장은 논리적이고 독창적인가?
  • 3) 올바른 글쓰기가 이루어졌는가?

① 프로그램의 목표

  • - 과학중점과정 학생의 경우 의무적으로 1개 이상의 자율 동아리에 가입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을 배양하고 과학적 탐구 과정을 체득
  • - 장·단기적으로 ‘1동아리 – 1과제 연구’를 실시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과제 연구 결과물(소논문, 보고서 등)을 산출하고 발표
  • - 많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동아리 활동 기회를 부여하고, 활동 환경을 조성하여 효과적인 과학 탐구 활동 및 체험 활동 기회를 제공
  • - 자율 동아리 활동이 관련 교과 과목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흥미 유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
  • - 책임감, 나눔, 배려의 풍부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② 프로그램 운영 계획

  • - 지역 사회 유관 기관과의 연계 시스템 구출
  • - 지역 대학교(전남대학교, 조선대학교 등), GIST, 과학기술연구소, 호남대학교 등 지역 사회 유관 기관과의 연계 시스템 및 협업 관계 구축
  • - 학생들에게 질 높고 폭 넓은 동아리 활동이 가능토록 지원하며, 다양하고 전문적인 직업 체험 기회를 제공
  • -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게 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지역 사회에 과학중점고등학교로서의 홍보 효과를 거둘 수 있음.
  • - 자율 동아리 구성 및 활동에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하며 자율 동아리 지원서를 받아 연구 가능성 및 주제의 타당성 등을 고려하여 선발.
  • - 동아리 구성은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하도록 하며, 동아리 당 학생 수의 제약은 없지만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10명 이상의 학생 수가 되도록 지도.
  • - 동아리의 과제 연구 주제는 과학·수학에만 한정된 것이 아닌, 비교과 영역까지 두루 포함하여 폭 넓은 과제 연구가 가능토록 지도.
  • - 동아리 지도 교사는 과제 연구 주제와 관련하여 과학·수학 교사가 비교과 교사여도 무방하며, 외부 전문가(지역 대학 교수 및 연구원 등)을
        위촉할 수도 있음.
  • - 동아리 과제 연구 활동을 위하여 수요일 방과 후에 미래형 과학교실을 개방하여 효율적으로 활용.
  • - 동아리 학생들의 협의 등을 위한 상시 모임은 리소스 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지도.

③ 자율 동아리 활동 세부 일정

세부 항목 시기 담당 부서 및 지도 내용
자율동아리 O/T 3월 과학·수학과
자율동아리 구성 및 지도교사 선정 3월 과학·수학과
과제 연구 주제 선정 및 신청 4월 적절한 주제가 선정될 수 있도록 지도
과제 연구 수행 4월 ~ 10월 과제 연구 활동 일지 등을 통한 진행과정 상시 점검 및 지도
과제 연구 결과물 작성 10월 과제 연구 소논문 및 보고서 작성법 지도
동아리 포스터발표대회 10월 발표자료 제작 및 발표 방법 등 지도

④ 과학·수학 정규 및 자율 동아리 운영

분야 동아리 명칭 활동 내용 비고
과학 과학탐구동아리1 과학 관련 실험을 직접 계획하고 주도 정규
과학탐구동아리2 과학 관련 실험을 직접 계획하고 주도 정규
과학탐구동아리3 과학 관련 실험을 직접 계획하고 주도 정규
과학탐구동아리4 과학 관련 실험을 직접 계획하고 주도 정규
과학독서 과학관련 독서 탐구활동 정규
과학토론반 과학논술 및 토론활동 정규
수학 수학독서반 수학도서읽기 정규
시네마 수학 수학, 과학 관련 다큐 영화 감상, 토론 정규
수학게임 수학 관련 게임 활동 정규
Mathematica 수학탐구활동 정규

※ 자율동아리는 3월 중 모집할 예정이며 4월에 실시할 계획임.

※ 수학 자율동아리 및 과학 자율동아리 총 10개~20여개 동아리 개설 계획임.

마. 우수교원 확보 및 전문성 신장

1) 교원현황

수학 과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10명 2명 3명 3명 2명 20명

2) 교사의 전문성 신장

  • 가) 교과협의회 활성화
      (1) 교과협의회의 정규화
      (2) 협의내용
        (가)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대한 논의
        (나) 프로그램 운영 성과 및 개선점 논의
        (다) 프로젝트 연구 활동 지도 역량 계발 및 운영에 대한 논의
        (라) 동료 장학 및 교직원 연수 일정과 운영 방안 논의

  • 나) 교사의 전문성 향상
      (1) 과학중점학교 운영을 위한 연수
      (2)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중점학교 운영에 대해 연수
      (3) 과학, 수학 동료 장학을 통해 수업 컨설팅
      (4) 과학, 수학 개인별 연수 실시
바. 학생 포트폴리오 관리 계획

1) 학생포트폴리오 관리계획

  • 가) 교내 과학․수학 관련 체험프로그램 개발
  • 나) 교외 과학․수학 관련 체험프로그램 참여
  • 다) 교내외 과학․수학 체험활동 후 보고서 및 감상문 작성
  • 라) 보고서와 감상문을 포트폴리오로 작성

2) 개인별 포트폴리오 관리

  • 가) 개인별 포트폴리오와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을 연계하여 관리
  • 나) 분야별(과학/수학), 영역별(교내/교외)로 담당승인교사를 지정
  • 다) 종합지원시스템을 활용한 포트폴리오 관리절차

        교사안내 ⇒ 학생실습 보고서작성 ⇒ 종합지원 시스템 ⇒ 체험활동 승인 ⇒ 활용

        (1) 교사안내 : 생활기록부와 추천서 작성시 활용방안 안내
        (2) 학생실습과 보고서작성 : 포트폴리오와 연계한 종합지언시스템 활용방안 안내와 보고서 작성
        (3) 종합지원시스템활용 : 포트폴리오에 기재된 내용을 종합지원시스템에 입력
        (4) 체험활동 승인 : 담당승인교사의 지도
        (5) 활용 : 종합지원시스템 기록내용을 생활기록부와 추천서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

3) 개인별 포트폴리오 관리

  • 가) 대학 입학전형 대비를 위한 학생 포트폴리오 구성방법 연수
  • 나) 포트폴리오 작성 및 독서활동 교육 강화
  • 다) 진로 및 적성 교육 자료로 사용
사. 학생 선정 및 홍보 계획

1) 기본방향

  • 가) 교사 대상 과학중점학교 연수
      (1) 5월 전교직원 대상 과학중점학교 소개 및 운영에 따른 연수 실시
      (2) 과학중점과정 선정위원회 및 기준안 마련 후 분과별 운영에 따른 연수
      (3) 과학중점학교 선진학교 탐방

  • 나) 학부모 및 학생 대상 과학중점학교 홍보
      (1) 재학생 및 학부모 대상 홍보
        과학중점학교 추진 배경 및 교육과정, 대학입시 경향에 대한 설명회, 초청 강연, 학교 홈페이지, 가정통신문 등 여러 방법으로 홍보
      (2) 대학 입학사정관 대상 홍보
        학생부 종합전형 설명회에 참석한 대학 입학사정관을 대상으로 과학중점학교 홍보

2) 신입생 모집 방안

  • 가) 중학생 대상 홍보
      관내 중학교 학생 및 진로 담당 교사(3학년 부장교사), 학부모 대상으로 과학중점학교 운영과 대학 입시, 진로·진학과 관련된 과학중점과정 장점에 대한 홍보
  • 나) 광주광역시청 교육 담당부서, GIST, 인근 대학 연구원 대상 홍보
      GIST, 인근 대학을 방문하여 과학중점학교 운영취지 및 계획에 관한 홍보 및 R&E 지원요청 및 이공계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 다)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과학중점학교 안내 연수

일 자 내 용 대상
2019. 03. 학교 설명회 및 학부모 간담회 학부모 / 학생
2019. 03. 과학중점학교 교직원 연수 과학·수학 교사
2019. 05. 과학중점학교 교직원 연수 교사
2019. 06. 학교 생활 및 수업 공개 / 과학중점학교 안내 학부모
2019. 10. 과학중점학교 교직원 연수 교사
2019. 11. 중3학생 대상 진로진학설명 학부모 / 학생

3) 과학중점과정 선정

  • 가) 학생 선정 방식
        (1) 선지원 우선 배정 방식 적용(정원의 100% 선지원 추첨)
        (2) 1,2학년 43명, 3학년 48명 학년별 2개 학급 선발
        (3) 선발 결과는 일반계 고등학교 배정 발표와 병행하여 실시
        (4) 선지원에서 정원 미달 시 추가 배정을 실시하고, 2학년 진급 시 선정심사

  • 나) 과학중점과정 선정위원회 구성
         과학중점과정 선정위원회는 수학, 과학 교사 및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를 탐색하고 상담할 수 있는 교원으로 구성한다.

구분 선 정 위 원 회
교감 조정 및 총괄
교무, 진로진학 교무기획부장, 진로진학부장, 교육연구부장
과학·수학과 수학과, 물리학ㆍ화학ㆍ생명과학ㆍ지구과학 교사 대표 1명
인문계열 국어과 대표교사, 사회과 대표교사
담임교사 1학년부장 및 담임교사
  • 다) 선정 방침
        (1) 과학중점과정 학생은 과학과 수학에 흥미가 높으며, 과학중점과정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 모두를 대상으로 한다.
        (2) 학생 선정 시, 해당 학생의 입학 성적 및 반 배치고사 등의 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3) 신입생 모집과 동시에 ‘과학중점과정’을 선정하는 경우는 학생 상담을 통해 학생의 학업 능력, 흥미도, 과제 집착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4) 1학년 2학기 말에 ‘과학중점과정’을 선정하는 경우, 1년 동안 이뤄진 학생 상담 결과, 담임 및 수학 과학교과 선생님의 관찰 평가 결과,
            학생 포트폴리오 등을 활용하여 학생을 선정한다.

  • 라) 과학중점과정 선정 기준
        (1) 과학중점과정 선정 시 교과 성적이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학생 추가 선정 시 1학년 담임교사 및 1학년 수학, 과학교사의 관찰평가 내용을 중요한 자료로 사용한다.
            (단, 신입생 모집인원 미달 경우에 한함)

평가준거 내 용 세부기준 배점
학생상담 • 학생이 과학과 수학에 흥미를 나타내는가? • 학생이 이공계 진로를 희망하는가? A B C D E 20
20 18 16 14 12
담임의견 청취 • 과학중점과정 이수를 희망하는가? • 끈기 있게 자신의 역할을 이행하는가? A B C D E 20
20 18 16 14 12
교과담임 평가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는가? • 특별과목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A B C D E 20
20 18 16 14 12
교과내신 • 과학·수학 교과 내신 성적(1학년) 등급별 점수 부여 10
포트 폴리오 • 교내 과학·수학 체험활동 참가 실적 4시간 마다 1점(만점 20) 30
• 교내 과학·수학 특별활동 참가 실적
• 교내 과학·수학대회 수상, 참가 실적 금(2), 은(1), 동(0.5)
총점 100

4) 학부모 교육을 통한 지원 분위기 형성(운영프로그램)

주제 일정 대상 내용
과학중점학교 이해 11월 중학생 학부모 • 관내 중학교 학부모 대상 과학중점학교 소개 • 운영방향, 타 학교 운영사례, 강점 홍보
자녀 학습지도 4월 1학년 학부모 • 내 자녀 학습 플래닝 및 자기주도적 학습 • 학습동기 유발과 집중력 향상 방법
이공계 진로 교육 5월 희망 학부모 • 이공계 전문가 초빙 강연 • 대학 및 진로진학부와 연계
학부모 대상 진로·진학안내 9월 1학년 학부모 • 대학입시 관련 학생부 종합전형의 이해 • 포트폴리오에 대한 이해 및 제작 방법

※ 진학 설명회를 통해 학부모 교육 실시

아. 특화 연구 계획

  • 1) 주제 : 연구 주제 선정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2) 목표 : 과학 동아리, 과제연구 수업, 수요 교실(STEAM 교육 및 자율동아리)을 통한 연구 주제 선정 능력을 향상시켜 학생 스스로 연구 주제를 찾고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과학과제 연구
문제발견 및 가설설정 (과학적 탐구능력) 문제 발견 자연 현상을 관찰하고 문제를 발견
가설설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가설을 설정
탐구능력 가설에 맞는 탐구 설계 및 수행
자. 기대효과

  • 1) 과제 연구 수업 및 동아리 활동의 질 향상
        학생들이 스스로 연구 주제를 찾을 수 있게 되면서 과제 연구 주제 잡기나 동아리 활동 계획을 세울 때 도움이 될 것이며 더불어 활동의 질적 측면의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 2) 과학, 수학적 안목과 관찰 능력 향상을 통해 과학, 수학에 대한 흥미 고취
        과학, 수학적 안목을 높이고 더불어 관찰 능력을 향상시키면서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자연현상에 대해 왜 그럴까라는 의문을 갖게 하여 과학적 탐구 능력 향상까지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 3) 과학, 수학 과목 학습효과 향상
        수준별 및 이동수업을 통해 각 교과에 맞는 학습 환경(과학실 및 수학실)을 구축하여 학습 분위기를 향상시킬 수 있고 학생들이 수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 4) 공교육에 대한 신뢰 증대
        과학․수학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수요자의 다양한 학습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증대하여 사교육 감소의 효과가 기대될 수 있다.
  • 5) 향상된 입시결과 기대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개별 특성을 반영한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수학·과학 관련의 대학 진학에 높은 성과를 기대 할 수 있으며, 특히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토론 중심 과학․수학 학습을 운영하여 논술전형에서도 뛰어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  
  •  
  •